커뮤니티
커뮤니티

MI뉴스 | 성공지능과 다중지능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철영 작성일20-03-23 18:47 조회2,081회 댓글0건

본문

R. J. Sternberg의 성공지능(SQ)과 자아

Sternberg는 지능이란 상위요소(metacomponents), 수행요소, 지식습득 요소의 기능에 따라 신기성에 대한 반응 또는 정보처리의 자동화와 관련된 경험 연속선상의 어떤 영역에서 상황적으로 적합한 행동을 방출하는 능력이다. 라고 정의하였다.

스텐버그가 제시하는 성공지능(Successful Intelligence, SISQ)은 분석적, 창의적, 실천적 능력들 사이의 균형을 통해 자신의 강점을 인식 및 활용하고, 약점을 개선 및 보완함으로써 환경에 적응, 또는 그 것을 조성, 선택하여 사회문화적 맥락과 개인의 기준 내에서, 성공을 달성할 수 있는 능력이다. 그는 지능을 연구함에 있어 제1시기: 요소이론, 2시기: 삼위일체이론, 3시기: 성공지능, 4시기: 발달하는 전문성을 탐구하였다.

분석적 지능(analytic intelligence, AI)이란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고 논리적 과제해결에 적용하는 능력, 효율적인 정보처리과정 능력이다. , 기존에 경험한 문제, 익숙한 문제에 직면하여 제기된 문제의 구성요건들을 분석하고 비교평가하는 능력으로 분석하기, 비교 및 대조하기, 평가하기, 설명하기, 등과 같은 활동을 할 때 활용된다. 분석적 지능, 창의적 지능, 실천적 지능의 세 측면이 균형을 이룰 때 가장 효과적이며, 이러한 지능을 가지고 있는 것보다 적절히 사용하는 시기와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분석적 지능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학생들은 우등생의 표본이라고 할 수 있으며, 어릴 때부터 읽기 실력이 뛰어나서 스스로 언어를 습득하는 경향이 있다.

창의적 지능(creative intelligence, CI)이란 관련 없는 요소들을 연관시켜 새로운 것을 창출, 반복적인 경험을 자동화하는 능력이다. , 새로운 문제를 풀기 위해 자신의 내적인 역량을 발휘하여 창안하고 발명하며 설계하는 능력이다. 창의적 지능에서 뛰어난 이이들은 기발하고 재미있는 생각으로 주변사람들을 즐겁게 하고, 같은 도구를 보고도 기존의 방식과 다른 특이한 방식으로 활용할 줄 아는 아이디어가 많다.

실천적 지능(practical intelligence, PI)이란 주어진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능력, 환경에 적응하는 능력이다. , 환경에 적응하고 환경을 조성하고 선택하면서 일상의 생활에 적용되는 지능으로 정규교육을 통해서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체험을 통해서 더 많이 배우게 되고 무엇에 관한 지식이라기보다는 무엇을 하는 방법을 아는 지식이다. 실천적 지능에서 우수한 능력을 가진 아이들은 여러 가지 면모에서 뛰어난 특징을 보이는데, 예를 들어 면접을 잘 보는 법, 다른 사람과 잘 사귀는 법, 과제를 잘 처리하는 법, 해야 할 일과 피해야 할 일을 구분할 줄 아는 법, 상황이 요구하는 행동을 적절히 잘 하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사색으로 끝나는 지식은 무용지물(無用之物)이다. 공론(公論)이 행동으로 바뀔 때, 이론이 일상생활에 적용될 때, 지식이 생활을 보다 편안하게 만들고 인류의 행복을 증진시킬 때 그 지식은 쓸모 있는 것이 된다.” - 토마스 제퍼슨(Thomas Jefferson) -

자료출처: 정철영, 자아실현을 위한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연구, 한국에듀테인먼트학회 논문집, 2019.

 

기사입력: 서원대학교 사범대학 교수 정철영([email protected])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 다중지능검사센터 | 대표 : 정철영 | 주소 :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상산로 59 201호
대표전화 : 043-536-0500 | 팩스 : 043-537-0500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Copyright © 2016 (주)다중지능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