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커뮤니티

공지사항 | 다중지능 학습방법.

페이지 정보

작성자 MI 청주 작성일13-09-11 17:05 조회2,416회 댓글0건

본문

다중지능 학습방법

  <?xml:namespace prefix = o ns = 'urn:schemas-microsoft-com:office:office' />

1. 언어지능

* 배운 내용을 다시 자신의 말로 바꾸어 자세하게 정리하기

* 설명을 주의 깊게 듣거나, 책을 주의 깊게 읽기

* 어휘력 높이며 공부하기

* 여러 번 말로 반복하여 암기하기 또는 녹음해서 다시 듣기

* 내용을 잘 기억하기 위하여 줄임말(약어)을 만들거나 핵심단어 찾아내기

* 내용을 잘 기억할 만한 재미있거나 무서운 이야기를 찾거나 만들기 등.

2. 논리수학지능

* 내용을 비교, 대조하기

*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의 육하원칙에 따라 질문하며 공부하기

* 단계를 나누어 상세히 설명하기

* ‘만약~한다면’을 가정하여 생각해보고 실험해보기

* 개념의 관계성을 파악할 수 있는 일정한 규칙을 찾아보기

* 개념의 상위범주와 하위범주를 두어 유목화하기 등.

 

3. 신체운동지능

* 능률을 올릴 수 있도록, 공부하는 중간 중간 몸을 풀 수 있는 시간 가지기

* 배운 내용에 대해 반복해서 쓰면서 공부하기

* 배운 내용을 신체를 이용해 설명하기

* 다른 사람이 한 행동, 말 등을 정확하게 모방하여 공부하기

* 사물을 손으로 직접 만져보고, 여러 가지를 상상하여 움직이기

* 배운 기술이나 방법을 수차례 수행하기 등.

 

4. 음악지능

* 공부의 능률을 올리도록 공부 전이나 후에 음악을 듣거나 악기 연주하기

* 기억해야 하는 새로운 정보들을 리듬이나 노래에 맞추어 암기하기

* 외국어를 공부할 때 단어의 억양 또는 악센트 강조하기

* 천천히 큰 소리로 말하거나, 빨리 말하면서 공부하기

* 자신이 가장 편안한 소리환경을 조성하여 공부하기(음악 끄기 또는 음악 듣기)

* 공부할 내용과 관계있는 음악을 찾기 등.

 

5. 공간지능

* 복잡한 자료나 내용을 이해하기 위해, 만화를 그리거나 기호로 표시하기

* 마인드맵이나 표 등을 이용해 내용을 조직적으로 배열하기

* 여러 가지 색깔 있는 펜으로 표시하거나 필기, 색깔 있는 노트 사용하기

* 기억을 위해 과장되거나 은유의 그림, 또는 특이한 그림, 낙서로 표현하기

* 상상 속의 책꽂이에 새로운 지식들을 정리해서 꽂아놓기

* 문제의 시작부터 끝까지 본 후, 조각들을 만들어 이해하기 등.

 

6. 자연지능

* 오감(시각/청각/후각/미각/촉가)을 통해 주의 깊게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

* 내가 이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배운 내용들을 정리하기(마인드 맵, 목차, 그래프 등)

* 내용의 관계를 자연에 비유하여 상상하기(동물/사물/식물 등의 비유)

* 내가 배우게 되는 지식이 자연세계와 어떻게 조화를 이루는지 생각하기

* 사물 혹은 생각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게 되는지 발견하기

* 몇 가지 단서들이 있으면, 조금씩 추적하여 답을 찾기 등.

 

 

7. 자기성찰지능

* 긍정적인 혼잣말을 자주하며, 공부를 열심히 하도록 스스로 격려하기

* 내가 이전에 경험했던 바와 얼마나 같은지 다른지 파악하기

* 내가 왜 그 지식에 대해 공부해야 되는지 생각해보기

* 각 내용에 대한 나의 입장 생각해보기

* 나의 학습의 강점을 기억하고, 강점을 살려 공부하기

* 혼자서 공부하기, 혼자서 사색하며 명상하기 등.

 

8. 인간친화지능

*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공부하기

* 새로 배운 지식이 왜 다른 사람들에게 중요한 문제인지 이해하기

* 친구 또는 동생이 이해할 때까지 가르쳐주기

* 팀을 만들어 협동 작업하거나 경쟁하기

* 자신을 뛰어난 전문가로 가정하고 공부하기

* 배운 내용을 극본으로 구성하기 등.

 

 

<참고문헌>

동아일보 문화부, 『21세기 新천재들』,동아일보사, 2007.

류수희외,『강점지능살리면 뜯어 말려도 공부한다』,아울북,2011.

문용린,『지력혁명』비즈니스북스, 2009.

박영숙,『2020 미래교육보고서』경향미디어, 2010.

홍성훈,『다중지능혁명』랜덤하우스, 2010.

가드너․콘하버․워크(김정휘 역), 『지능심리학』, 센게이지러닝, 2007

 

Howard Gardner (문용릭 감역), 「열정과 기질」, 북스넛, 2004.

Howard Gardner (문용릭, 유경재 역음), 「다중지능」, 웅진지식하우스, 2007.

Manrtin E. P. Seligman, (김인자 옮김),「긍정심리학」, 물푸레, 2009.

 

<영상자료>

MBC ‘재능무한대’

KBS 수요기획 ‘세상을 바꾸는 9번째 지능’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3부) 자아존중감] 09.05.06. HDTV.XviD-Ental.avi

EBS 다큐프라임 [아이의 사생활 (4부) 다중지능] 09.05.11. HDTV.XviD-Ental.avi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상호명 : 다중지능검사센터 | 대표 : 정철영 | 주소 : 충청북도 진천군 진천읍 상산로 59 201호
대표전화 : 043-536-0500 | 팩스 : 043-537-0500 | 이메일 : [email protected] | Copyright © 2016 (주)다중지능연구소 ALL RIGHTS RESERVED

Scroll to Top